본문 바로가기
정부 정책&복지

2021년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 2편

 

 1편에 이어 2021년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 2편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편을 보지 못하신 분은 맨 하단 관련글을 통해 확인하시면 되며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다양해진 어르신들의 복지 정책에 대해 이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받으실 수 있는 혜택들 다 챙겨 보시길 바랍니다.

 

유용한 콘텐츠
 

당신만 모르는 노각 효능과 부작용(늙은 오이)

 노각이라고 하시면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늙은 오이라고 불리기도 하기에 늙은 오이로 알고 계시는 분들은 조금은 있는 편인데요. 이러한 노각 효능은 우리가 알지 못하지만,

happy-life.kr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비용 지원금(보조금) 2021년 지원 사업 확대

 오늘 2021년 2월 5일부터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금(보조금)을 확대 개편한다고 합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이러한 정보를 잘 활용하셔서 폐차 계획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지원금까지 받으면

happy-life.kr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 사진 1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들

  •  세재 혜택, 경로우대 공제

- 상속세와 상속세 인적공제가 가능한데 60세 이상은 1인 3천만원씩 공제되고 소득세도 공제됩니다. 또한, 양도소득세 감면 면제되는데 부모와 자녀가 따로 살다가 합가해도 양도소득세가 면제된다고 합니다.

 

 생계형 저축은 비과세 세제 혜택이 있는데 60세 이상 1인 3천만원 이하 생계형 저축에 대한 이자 소득 비과세와 60세 이상 6천만원 이하 세금우대종합저축 10% 분리 과세가 가능하며 주민세도 면제되고 부모 보양자는 주택 분양 우선권과 공공기관 건설 주택과 공공임대주택도 우선적 공급 대상이 됩니다. 

 

 부양가족 중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과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은 연간 1인당 100만원 공제해주며 70세 이상은 150만원에 공제 혜택이 있으며 의료비 추가 공제도 가능하니 놓치지 마세요. 

 

 

  •  노인 돌봄 맞춤형 서비스

- 혼자 계신 독거 노인 어르신들의 케어와 아니시면 어르신들만 계신 가정을 위해 노인 케어를 해주는 노인 생활 지도사가 정기적으로 방문해서 건강 상태를 점검해주는 서비스와 어르신들의 건강증진과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해서 집 밖으로 나와 참여할 수 있는 평생교육 활동과 문화 여가 활동, 자조 모임, 신체 정신 건강 프로그램 등의 케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노인장기 요양보험

-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노인장기 요양보험 가입자(국민건강보험공단 가입자와 동일) 또는 의료급여 수급권자로서 65세 이상 노인과 65세 미만의 노인성 질병이 있으신 분들은 요양비를 국가에서 지원하며 국민 건강보험 공단으로부터 등급을 받아야 합니다.

 

 공단의 등급은 1등급부터 5등급까지 있으며 가장 낮은 등급 같은 경우에는 월 100만원 정도 보험료를 지원받으며 최고 등급의 경우에는 월 130만원이상의 보험료를 공단으로부터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노인장기 요양보험 비용으로 복지 용구를 구매할 수 있는데 전동 보행차, 휠체어, 전동 침대, 또는 안전 손잡이 등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  독거노인 응급 안심 서비스

- 지역 내에 만 65세 이상 홀로 사는 어르신으로서 응급 안전알림 서비스는 독거노인이나 중증장애인 가정에 화재의 가스 누출과 활동 감지 센서를 설치해서 응급 상황 발생 시 119에 자동으로 신고가 되어 신속한 구조가 이루어지는 서비스입니다.

 

 주민등록상 동거인 유무와는 상관없으며 실제로 살고 있는 65세 이상의 어르신이나 장애인, 활동 지원 수급자로서 독거, 취약가구, 가족의 직장생활 등으로 상시 보호가 필요한 중증장애인이 대상입니다. 응급안전 알림서비스는 해당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시거나 우편 또는 전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무료 건강검진, 외례 진료비 감면

- 우울증, 치매, 골다공증, 노인 신체기능검사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 전 단계로 여겨지는 인지 지능 장애에 대한 무료검진을 만 65세 이상이시라면 2년마다 한 번씩 계속 받으실 수 있으시며 여성의 경우 골다공증 무료 검사를 만 53세와 만 65세 한 번씩 총 2회 검진할 수 있습니다.

 

 노인 신체기능의 무료 검진은 만 65세, 69세, 79세 때 한 번씩 총 3회에 걸쳐서 받을 수 있으니 꼭 챙겨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외례 진료비 감면은 동네 의원에서 총진료비가 15,000원 이하면 본인부담금은 1,500원만 부담하시면 되며 15,000원 초과 20,000원 이하시면 본인 부담비는 10%, 20,000원 초과 25,000원 이하시면 본인 부담비는 20%, 25,000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본인부담금 30%만 부담을 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1편, 2편으로 나누어서 알려드린 2021년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혜택 다 자세하게 다뤄드리지 못한 점은 양해 바라며 오늘 알려드린 내용 중 관심이 있으신 혜택에 대해서는 그 혜택만을 검색해 보신다면 더 자세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제 블로그에 다양한 정보 많으니 맨 하단 관련글 참고하신다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댓글0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