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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생활 정보

놀라운 시래기 효능과 주의해야 할 부작용(된장국에 넣어보세요)

 

 시래기 효능은 예전 먹을거리가 없었던 우리 선조들께서 무청을 햇볕에 말려 먹었던 음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을 정확히 알고 드시지는 않으셨겠지만, 놀라운 효능들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내용 잘 알아두시고 또 주의해야 할 부작용도 있다고 하니 꼭 알아두시고 활용하시는데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레드비트 놀라운 효능!

 레드비트 효능은 우리나라에는 그렇게 잘 알려지거나 많은 사람이 찾지 않으나 서양에서는 파프리카, 브로콜리, 셀러리와 더불어 4대 채소로 불릴 만큼 그 효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요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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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래기란?

시래기 효능과 주의할 점

 

- 옛날부터 먹거리가 부족했던 겨울철에 무청을 햇볕에 말려 즐겨 먹으며 부족한 영양을 채워주던 겨울 대표 건강식품입니다. 특히, 말리는 과정에서 수분은 줄어들지만 좋은 영양 성분이 농축이 되기에 식이섬유와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하며 이렇게 말린 식품이어서 오랜 기간 저장해서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무를 먹고 남은 것을 시래기로 활용되었지만, 요즘에는 그 영양소와 맛이 알려지며 시래기 전용 무가 재배될 정도로 우리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고 비타민C 성분도 풍부하여 콜라겐 생성을 도우며 콜라겐은 피부 탄력에 좋은 음식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시래기 효능

 

  •  간 해독

- 자연이 내린 최고의 해독제라고 불릴 정도로 베타카로틴, 비타민, 무기질, 엽록소 등 각종 영양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 해독에 좋은 효과를 지닌 식품입니다. 그리고 이소티오시아네이트,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 역시 함유되어 있어서 간 해독에 좋습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주어 뼈다귀해장국이나 된장국 등의 재료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  암 예방

-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은 항암효과가 있어 각종 암의 예방에 좋으며 풍부한 식이섬유는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체내에 쌓여있는 발암물질을 해독하는 데 도움을 주며 대장암 같은 암 발병률을 현저하게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골다공증

- 칼슘, 철분,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을 도와주며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K도 함유가 되어 있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골밀도 유지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뼈의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되며 골다공증에도 아주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  혈관 건강

- 베타카로틴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며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의 예방에 좋습니다. 건조과정을 거치면서 칼슘과 미네랄, 비타민, 식이섬유 등 영양소 함량이 늘어나게 되는데 특히 식이섬유의 경우는 건조과정에서 4~5배까지 나 더 풍부해져 혈관 질환에 더 효과적입니다.

 

 

  •  장 건강

- 건조과정에서 더 풍부해진 식이섬유는 몸 안에 독소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탁월한 효과가 있고 이러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해 숙변의 배출도 도와 변비 예방에 좋으며 이러한 이유로 장 건강을 증진해주게 됩니다. 이러한 장 내 건강이 좋아지면 우리 몸을 구성하는 좋은 영양분들을 더 흡수하기 좋아지기에 장 건강뿐 아니라 우리 몸 전체의 건강도 좋아지게 됩니다. 

 

  •  당뇨 예방

- 비타민, 미네랄, 철분, 칼슘,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서 혈압과 당뇨, 비만 등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음식물의 소화흡수 속도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는데 이러한 효과로 인해 혈당 수치를 안정시켜주고 이로 인해 췌장의 부담을 줄여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더 도움이 됩니다. 

 

  •  다이어트

- 비타민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로 인한 부족한 영양분 섭취를 도와주어 건강에 좋으며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포만감이 쉽게 생성되어서 식욕을 억제해 주는 효과까지 있기에 다이어트에 더욱 좋은 음식입니다.

 

  •  면역력 증진

- 세포 재생과 회복을 도와주는 베타카로틴이 건조과정에서 5배나 증가하고 클로로필 등 항산화 성분까지 풍부하여 바이러스가 우리 몸으로 침입하지 못 하게 하는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며 에고스테린과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  피부에 좋은 식품

- 비타민C와 식이섬유, 무기질 등이 풍부하여 피부미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티오닌 성분도 함유가 되어 있는데 이는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알레르기 질환에도 도움이 되며 베타카로틴도 풍부하여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 비타민C가 풍부하여 콜라겐을 생성을 돕고 외에도 비타민C는 기미, 주근깨 등의 잡티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서 피부미용에 더욱더 좋습니다. 피부 진피층의 90를 콜라겐이 차지하며 이러한 콜라겐은 피부 노화가 시작되면서 점점 줄어 드는데 비타민C를 통해서 콜라겐 생성을 돕게 되면 콜라겐은 피부 탄력에 효과가 좋아 주름으로 인한 피부 노화 방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시래기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어지럼증이나 빈혈에도 좋으며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도 풍부하여서 시력보호와 눈 건강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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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래기를 이용한 음식

 

부작용 및 주의할 점

 

- 몸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이러한 식이섬유를 과다 섭취하면 비타민, 철분, 칼슘 등 소중한 미네랄까지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기에 빈혈이나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과다섭취는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위장 장애가 있으면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시래기의 껍질은 벗겨내고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시래기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기에 그 소중함을 알지 못하였지만, 이렇게나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한 내용 잘 기억하셨다가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으며 부작용 또한 기억하셔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제 블로그에 다양한 정보 많으니 맨 하단 관련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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