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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생활 정보

우거지 효능 10가지 (우거지 된장국을 먹어야 하는 이유)

 

 우거지와 시래기는 음식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헷갈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효능은 비슷하지만 분명 다르며 그 쓰임새도 다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우거지 효능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효과를 통해 그 쓰임새를 생각해보신다면 좋은 정보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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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기지란?

우거지 사진1

 

- 우선 시래기는 푸른 무청을 새끼 등으로 엮어 겨우내 말린 것을 말하며 우거지는 배추에서 걷어낸 이파리로 '위에 있는 것을 걷어낸다'라는 뜻인 '웃걷이'에서 나온 말이라고 합니다. 볕에 말려서 국을 끓일 때 쓰거나 김치를 담글 때나 새우젓 등의 맨 위에 덮어 발효를 돕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시래기와 함께 밥상에서 그렇게 대접받지는 못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영양소를 알게 되면서 사랑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시래기에 비해 부드러우며 구수하고 깊은 맛을 냅니다. 영양소로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B와 칼슘 등이 매우 풍부하여 안구 건강에 효능이 있으며 칼슘으로 뼈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럼 정확하게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거지 효능10가지

 

  •  빈혈 예방

- 엽산과 철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헤모글로빈과 적혈구 생성을 돕고 체내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주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빈혈 증상이 개선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임산부

- 엽산 성분은 태아의 뇌 발달을 돕고 신경관 결손을 막아주어 저체중아, 다운증후군, 유산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엽산은 비타민 B의 일종인데 임산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  다이어트

- 칼로리가 100g당 32㎉로 열량이 낮으며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높여주기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불균형을 잡아 줄 수 있어 체중 조절이 필요하신 분들은 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해보시면 좋은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  골다공증 예방

- 칼슘 성분이 우유보다 3배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뼈 건강과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며 골밀도를 증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칼슘 이외에도 철분, 아연, 단백질, 엽산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을 돕고 특히, 칼슘은 뼈 밀도를 증진해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의 위험이 있는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칼슘은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 시키는 효과가 있어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뼈건강은 물론 어린이들의 성장을 돕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  변비 예방

-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숙변과 유해물질, 노폐물 등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어 변비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이어서 장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항암효과

- 식이섬유가 독소와 노폐물과 같은 발암 위험이 있는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어 대장 암 예방에 좋고 마늘보다 150배나 많이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 발생과 전이를 막아주기에 암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안구 건강

-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비타민A는 망막에 붉은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도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A는 항암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변환되는데 또 다른 효능으로 백내장, 안구 건조증과 같은 눈 관련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어 안구 건강에 많이 좋습니다. 

 

  •  면역력 증진

-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혈액순환뿐 아니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여 환절기 감기 예방 및 각종 바이러스 질환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피부미용

-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 성분은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비타민 중 비타민C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런 비타민C 콜라겐 생성에도 도움이 되며 피부에 효능이 많고 콜라겐의 경우에는 피부 탄력에 효과적이어서 주름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 진피층의 대부분을 콜라겐이 차지하기에 비타민C를 통해 콜라겐 생성을 돕게 되면 피부 노화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혈관 건강

-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여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과 각종 무기질 성분이 혈액을 개선해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 혈관 건강에 더욱더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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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거지를 이용한 음식

 

 이외에도 비타민C, 비타민D가 풍부하여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되어 뼈다귀해장국과 같은 해장국에 우거지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잘 알지 못하던 우거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효능들이 있어서 놀라우며 이러한 것을 알고 활용해보신다면 더욱 맛있게 즐기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외에도 제 블로그에 다양한 정보 있으니 맨 하단 관련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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